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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D 독학일기

[블렌더 3D 독학일기] 오브젝트 트랜스폼(변형, 이동, 회전)

by gyullow 2022. 11. 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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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블렌더 3D 독학일기] 오브젝트 트랜스폼(변형, 이동, 회전)

 

1. 오브젝트의 생성과 선택

 

새로운 오브젝트 생성 : shift + a

오브젝트 복사 : shift + d (+ 우클릭 하면 원본과 동일한 위치에 생성)

오브젝트 삭제 : 오브젝트 선택 + x 혹은 del 키(한번에 지워짐)

모든 오브젝트 선택 : a

모든 오브젝트 선택 : aa (빠르게)

박스선택툴 :  b

서클셀랙툴 : c + 오브젝트 중심 클릭

서클셀랙툴 해제 : c + 휠버튼(중간버튼) + 오브젝트 중심 클릭

서클 크기 조절 : 마우스 휠

서클 선택에서 나가기 : esc

오브젝트 숨기기 : h

숨긴 오브젝트 다시 보이게 하기 : alt + h 

선택한 오브젝트 외에 다른 오브젝트 숨기기 :  shift + h

 

 

2. 오브젝트의 이동과 변형

이동 : g (뷰포트상의 평면에서만 이동함)

회전 : r

스케일(비율) : s

오브젝트를 월드기준 축으로 한 축으로만 움직이고 싶다면 : g/r/s + x / y / z

오브젝트 자체의 축으로만 움직이고 싶다면 : g/r/s + xx / yy / zz

하나의 축을 제외하고 나머지 두개의 축으로만 움직이고 싶다면 :  g+ shift + x/y/z

이동 초기화, 월드오리진으로 이동 : alt + g 

회전초기화 : alt + r

미세하게 트렌스폼 : g/r/s+ shift ( +x / y / z 축 추가 가능)

스냅모드로 트랜스폼 :g/r/s+ ctrl ( +x / y / z 축 추가 가능)

 

 

3. 탑바 topbar 옵션

트랜스폼 오리엔테이션 모드  transform orientations 

- global 글로벌 :  g/r/s 입력 후 월드 오리진을 기준으로 트랜스폼

- local 로컬 : g/r/s 입력 후 오브젝트의 로컬 기준으로 트랜스폼

 

피봇포인트 trasform pivot point

- bounding box center 본딩 박스센터 모드 : 현재 선택된 오브젝트 박스의 가상 중앙을 기준으로 트랜스폼

bounding box center 본딩 박스센터 모드

- median point 미디언 포인트(평균위치) 모드 : 현재 선택된 오브젝트 박스중 오브젝트가 밀집된 쪽을 기준으로 트랜스폼

median point 미디언 포인트(평균위치) 모드

-  3D cursor  3D 커서 모드 : 현재 커서의 위치를 중심으로 트랜스폼

-  3D커서의 위치 변경하는 법 : shift + 우클릭 (원하는 곳에) 또는 shift +S로 원하는 곳을 선택하여 이동

-  3D커서를 월드오리진으로 이동 : shift + c

3D cursor  3D 커서 모드 

- individual origins 인디비주얼 오리진 모드 : 각각의 오브젝트의 중심을 기준으로 트랜스폼

individual origins 인디비주얼 오리진 모드

- active element 액티브 오브젝트 모드 : 마지막으로 선택한, 활성화된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트랜스폼

active element 액티브 오브젝트 모드

3. 스냅보드 snap

꺼져있으면 ctrl을 누를때만 스냅이 적용됨

켜져있으면 ctrl을 누지 않을때 스냅이 적용되며 누르면 적용이 해제됨

snap to

- increment : 블렌더의 기본 단위에 따라 스냅

- vertex, edge, face : 점 선 면에 따라 스냅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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